본문 바로가기

영화 관람평

10억이 주는 사회적 메세지 '방관자 효과'


영화 10억을 제주도 프리머스 시네마에서 시사회로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영화관을 찾았습니다. 시사회를 관람하기 위해서는 멤버쉽카드의 포인트를 차감하는 것으로 참여 할 수 있었는데요 어차피 포인트야 또 모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었구요 10억을 기다리고 있던 찰나에 좋은 기회를 얻어 전혀 아깝지가 않았습니다.

출처: http://movie.daum.net/moviedetail/moviedetailMain.do?movieId=49420

10억은 박희순, 박해일, 이민기, 신민아, 이천희등이 출연을 하고 저희가 익히 알고 익숙한 배우들과 브라운관을 통해 처음 보는 신선한 배우들이 출연한 영화 입니다. 일단 요즘 연기력을 톡톡히 인정 받고 있는 박희순 해운대에서 자기 자신을 확실히 어필한 이민기 살인의 추억에서 섬세하고 섬뜩한 연기를 보여준 박해일등 연기파 배우들이 모여 작업을 한 영화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지요.


영화의 줄거리는 인터넷 방송국 주최의 10억 상금 서바이벌 게임에 수심만의 신청자중 단 8명의 참가자가 선발이 되는 것을 바탕으로 시작이 됩니다. 바다, 사막, 강으로 이어지는 육지속의 무인도 호주 퍼스에서 펼쳐지며 10억을 향한 8명의 참가자들이 열띤 서바이벌 게임쇼가 진행이 되고 10억을 향한 첫 번째 게임 후 1차 탈락자가 결정이 되는데..... 하지만 탈락자는 숲 속에서 시체로 발견이 되고 이제 더이상 서바이벌은 없다. 죽음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


대략 요약 줄거리 입니다. 제가 10억이라는 영화를 감상하면서 느꼈던 점은 극한 상황을 통해 인간이 얼마나 불안정하고 욕망과 탐욕으로 인해서 이기적으로 변하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책임을 회피하거나 자기 합리화를 하면서 정당화 시켜버리는 심리등 영화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전혀 합리적이지 않고 비 합리적인 일들이 합리화 되고 있었는데요. 10억을 보면서 일본 영화 배틀로얄과 흡사하다는 생각을 했고 영화가 주는 메세지 방관자 효과가 얼마나 무서운지 알 수 있었습니다.

방관자 효과란? 사람들이 위기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그것은 시간 압력,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성격등이 영향을 미치고 그 중에서도 흥미로운 사실은 나 이외에 다른 사람이 있었느냐에 따라 도움을 주는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사람들은 목격자가 많을수록 다른 사람을 덜 도와주게 되는데 설령 도와주는 행동을 한다 하더라도 도와주는 행동을 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더 길고 달리와 라테인은 이런 현상을 '방관자 효과'라고 했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미국의 워싱턴 광장을 한 여성이 지나가고 있을때 낯선 남자가 그 여성을 끌고가 성폭행을 시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강력한 저항에 흉기까지 꺼내들어 여자를 위협하고 성폭력을 시도하려고 했는데요 여성이 저항이 계속 되자 남자는 결국 그 여자를 살해 하고 맙니다. 당시 그 광장을 지나고 있던 사람의 수는 약 15,0000여명 목격자의 수는 3,000여명에 달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더욱더 충격적인 사실은 경찰서에 그날 내내 그 사건은 단 한번도 신고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이렇다고 합니다. '내가 아니여도 다른 사람이 신고를 하겠지' 즉 무관심과 책임회피가 죽음을 불러온 꼴이지요.

실로 무서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는데 아무도 손을 잡아주지 않는다면 과연 어떨까요? 영화 10억에서도 이러한 방관자 효과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이런 방관자에 해당이 될까요?
영화를 본 제가 여러가지를 더 말씀드리고 싶지만 앞으로 영화를 관람하실 분들이 계시기에 느낀점을 간략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초반에 강렬한 인상과 후반부에 뒤떨어지는 스토리 때문에 약간 지루한면이 있구요 끝에 반전이 함께하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보시면 제가 말씀드린 방관자 효과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PS. 제 글이 문제가 있거나 안좋게 반영이 되었을때는 삭제를 하겠습니다. 재미있으셨다면 댓글 부탁드릴께요 ^^ (오늘 8월 6일 10억이 개봉을 했네요)

오늘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_)(--)(__)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행복한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