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이한 상식

추워야 걸리는 감기? NO 바이러스 때문.



안녕하세요 ^^

오늘은 감기에 대한 상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감기가 흔히들 추워서 걸린다고 알고 있는데요. 정말 그럴까요?
그럼 남극이나 북극. 추운 지역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감기는 피할 수 없는 질병일 것 입니다.

하지만 남극이나 북극 처럼 추운 지방에서는 감기를 걸린분을 흔히 찾아 볼수 없는데요. 그건 왜냐하면 감기가 바이러스성 질병이기 때문 입니다.

감기란?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질병중 하나 입니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기침등 증상이 나타나며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치유 되는 질병 이기도 하죠.



그리고 감기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약 100여종으로 알려지고 있고요.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RS바이러스등이 있으며,그중에서 리노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코감기"가 가장 흔한 바이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감기는 바이러스성 질병이기 때문에 추워서 걸리는 것은 틀린 말이며 아! 감기 바이러스에 걸렸구나하는것이 맞는 말입니다.

그럼 왜 남극이나 북극 지방에 사시는 분들은 감기에 걸리는 확률이 적은가요?

그건 감기 바이러스가 영하 30도 이하에서는 활동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남극이나 북극에서는 감기에 걸릴 확률이 희박하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감기에 잘 걸리는 온도가 있는데요. 0도 ~ 영하 5도의 기온대에서 잘 걸린다고 합니다.

참고로 감기의 발병 요인과 관련해서는 외부의 찬 공기를 들이마시는 순간 호흡기관 주변의 환경이 바이러스가 가장 활동하기 좋은 곳으로 변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럼 감기 예방법에 대해서 조금 알아 볼까요.

- 외출 후 손 이나 발을 깨끗하게 닦는다.
- 집 안 공기도 자주 환기 시켜 줍니다.(건조하지 않게)


위의 실천 하나만으로 감기 바이러스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니 꼭 잘 지키는 습관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구요. 이 글을 읽고서 도움이 조금 되셨으면 좋겠네요.





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