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드라마

찬란한 유산 고은우분 '서번트 증후군'이란?


찬란한 유산을 시청할때 고은성 동생분의 자폐아 역할을 하는 고은우 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고은우 분은 자페아 이면서 음악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는데요. 드라마에서 이러한 고은우군을 보고 서번트 증후군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방송을 시청하면서 고은우분의 서번트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궁금해서 인터넷을 통해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서번트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서번트 증후군은 자폐나 정신지체와 같은 뇌 기능 손상 장애를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이와 대비되는 수학,암기,음악,미술등 특정 영역에서 천재성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로들어 영화 '레인맨'의 실제 모델이었던 킴 픽도 바로 서번트 중후군에 속하며 이 외에도 무한대로 이어지는 원주율 소수점 이하의 숫자를 2만 2514개까지 암송, 이 분야에서 유럽 신기록을 세우며 유명해진 다니엘 타멧 또한 서번트 증후군에 속합니다. 그리고 한번 들은 음악을 그대로 피아노로 옮기는 절대음감이나 날짜를 보면 바로 요일을 알아맞히는 등의 암기력을 가진 발달 장애아들도 있습니다.

즉 서번트 증후군이란 자폐아 이면서 특정 분야에 천재성을 나타내는 장애아들을 말하며 찬란한 유산에서 고은우분의 역할도 음악의 챈재성을 나타내는 서번트 증후군을 연기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분야에서 남다른 재능을 보인다고 모두 서번트 증후군인것은 아니며 말 그대로 '천재적' 이라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서번트는 세계적으로도 드물다고 합니다.

서번트 들은 어떻게 이런 능력들을 가지게 된 것일까?

- 서번트 증후군 연구의 권위자인 대럴드 트레퍼트 박사는 이런 천재적인 능력들이 뇌의 보상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몸은 어느 부분이 손상을 받거나 떨어질때 다른 것에서 그 기능을 보완하려고 하는 보상작용이 있다고 하며 뇌에 손상을 입은 뇌 장애인들은 손상을 받지 않은 쪽의 뇌가 손상 받은 뇌의 기능을 대신하려고 발달했기 때문에 이러한 천재적은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아이슈타인, 고흐, 베토벤도 서번트 증후군 일까요?

위의 인물들은 서번트 증후군이라기 보다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2탄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사를 하면서 아! 서번트 증후군이란 이런것인구나 하는것을 처음 알게 됐으며 이런 서번트 증후군 아동들을 나라에서 보호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충분히 나라에서 제도적으로 이런 아동들을 키우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줄 수만 있다면 대한민국에 한 획을 긋는 대단한 천재가 나올지 누가 알겠습니까?


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__)(--)(__)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되세요 ^^